아트레온

아트레온

복합문화공간, 아트레온
신촌의 문화랜드마크, 아트레온
예술 (Art) 과 휴식 (Recreation), 볼거리 (Theatron) 의 합성어이며 재미 가득한 문화공간을 뜻하는 아트레온은 지하 3층, 지상 14층 규모의 신촌지역 최대의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영화관과 소규모 공연장, 전시관 등 다양한 문화공간과 관람객들이 편하게 즐길수 있는 편의시설을 갖춘 아트레온은 교통의 중심지이자 대한민국의 젊음을 대표하는 신촌에 위치해 문화체험의 더할나위없는 최적의 장소를 자랑합니다. Art + Recreation + Theatron
도시의 건축은 공공의 조형물이자 도시의 표정이며 지역 주민의 삶을 연출하는 공간이다.
아트레온은 지역문화, 환경친화, 장애우, 관객을 중요시하여 설계하였습니다. 그리고 현대 도시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열린 공간인 광장과 대화와 토론의 공간인 토즈도 이러한 컨셉에 의해 조성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즐길수 있는 문화공간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소중히 여기며 아트레온은 더욱 열과 성의를 다해 최고의 공간으로 진화해 나가겠습니다.
아트레온 new 선종훈, 하태형 2인전 'LIBERA ME' 2019-10-29
제목
선종훈, 하태형 2인전 'LIBERA ME'
등록일
2019-10-29

작가 선종훈의 작품 화두는 아름다움(美)이다. 

그의 아름다움의 사유와 잠재적 생명의 영원성과의 관계를, 그의 시 <관계-이상동몽>을 통해 바라보면, 그것은 존재(存在, Etre)의 궁극을 의미한다. 생명 있는 모든 것에는 존재 이유가 있고 같은 꿈을 꾼다. 그리고 각각의 존재는 서로 교차하며, 비워가고 스스로를 채워간다는 것이다. 

“… 나는 나이기에 너를 비우고, 너는 너이기에 나를 채운다. 

나는 네가 되고파 너를 채우고, 너는 내가 되고파 나를 비운다.” 

<관계-이상동몽>, 2008년 작가의 시 중에서

 

<하태형 작가노트>

머릿속이 복잡하다. 숨막힐 듯 지저분한 작업실만 들어오면 세상이 보이고 내가 보인다. 

습관처럼 붓을 잡는다. 구속된 지꺼림이 자유롭다.

색이나 향기, 생기도 없이 형상뿐인 꽃이나 영혼이 털린 채 겉옷만 남은 부유하는 인간, 진실규명을 위해 삼년이 지나서야 건져진 배 등은 자존감도 없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시류와 권력의 이권에 맹목적으로 이용당하고 있는 현재 우리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어떤 아픔이나 상처도 나아짐을 전제로 진행되는 과정이며 순리이다. 그리고 그것은 작지만 또 다른 한번 의 정화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 내가 껍데기이고 꽃이며 세월호이다.

 

일시: 2019. 11.2 - 12.3

장소: 신촌 아트레온 지하 1, 2층, 아트레온 갤러리

문의: 02-364-8900

 

아트레온 new 제28회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 '가을을 노래하다' 2019-10-29
제목
제28회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 '가을을 노래하다'
등록일
2019-10-29

이번 공연은 피아니스트 윤철희와 함께 합니다.

섬세하고 낭만적이며 드라마틱한 연주를 선보이는 윤철희와 함께

베토벤과 쇼팽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일시: 2019년 10월 26일, 오후 5시

장소: 신촌 아트레온 갤러리콘서트홀(카페녹명)

문의: 02-364-8900

아트레온 수묵놀이-체화된 감성 Embodied Sensibility 최순녕 展 2019-09-20
제목
수묵놀이-체화된 감성 Embodied Sensibility 최순녕 展
등록일
2019-09-20

“수묵놀이 시리즈 작업은 어떤 대상과 교감하면서 오감의 즉발적 반응에 주목하는 것에 표현의 의도가 있다. 자연과 일상으로부터 ‘형形으로써 신神을 화지에 옮긴다는 것(이형사신以形寫神)’에 연유된다. 현실에서 직면하는 개인적 희로애락의 불투명함의 문제들을 감정의 정화(catharsis 感情 淨化)를 통해 해소하는 과정을 작품에 반영하려고 했다.” - 작가노트 중에서 -

수없이 많은 크고 작은 필筆들이 모여 면을 이루고 발묵潑墨과 발채潑彩의 활용은 작가의 눈에 담긴 사물을 그만의 조형성으로 시각화하고 있다. 그리고 체화된 감성은 소리가 되어 오선지 속의 음표로 펼쳐진다. 디지털화 되었던 음표가 이성적이었다면 수묵으로 표현된 음표는 다분히 감성적이다. 흐르고 멈추고 높아지고 낮아지고 고양되었다가 서서히 스러지며 여운을 남긴다. 오랜시간 전통과 현대, 사유와 현실 속에서 고민하며 해석적 작업을 해 온 작가의 체화된 감성을 이번 전시를 통해 만나보기를 바란다. ■ 아트레온갤러리

작품과 설명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arthub.co.kr/m/board/new_view.html?No=30409&k_date=&k_month=

* 아트레온 갤러리는 신촌 아트레온 건물 1층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을 통해 내려오시거나, 스타벅스 옆 문으로 들어가 우측 비상엘리베이터로 지하1층으로 오시면 됩니다.

* 주차는 건물 뒷편에 있습니다. 도장을 받아가시면 3시간 4천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장이 혼잡하니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아트레온 이도헌 재즈 트리오 - 제27회 아트레온갤러리콘서트 2019-09-20
제목
이도헌 재즈 트리오 - 제27회 아트레온갤러리콘서트
등록일
2019-09-20

제27회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는 <이도헌 재즈 트리오>입니다.
재즈는 물론 가요세션, 수많은 뮤지션의 러브콜을 받는 드러머 이도헌과 재즈피아니스트 임미정, 더블 베이스의 전제곤이 함께 합니다. 

음악의 끝은 재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재즈는 그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악보에 매이지 않고, 순간순간의 느낌을 존중하며 표현하는 재즈의 자유분방함은 변화무쌍한 음악을 들려줍니다. 그래서 재즈 라이브는 매번 다르다고 하지요. 

가을의 초입, 9월 28일, 오후 5시, 신촌에 오시면 무정형의 자유로움이 주는 재즈의 매력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일시: 9월 28일,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아트레온 갤러리콘서트홀(B1F)
■티켓: 전석 2만원(초중고 50%, 장애인 20% 할인)
■티켓 구매 방법
☞현장구매, 전화예매
☞인터파크 티켓 
http://ticket.interpark.com/Ticket/Goods/GoodsInfo.asp?GoodsCode=19013841#

☎문의: 02-364-8900
★1층 에스컬레이터 옆 주차장 통로 중앙 계단을 통해 내려오실 수 있습니다.

아트레온 제26회 갤러리 콘서트 - 첼리스트 이명진 2019-08-17
제목
제26회 갤러리 콘서트 - 첼리스트 이명진
등록일
2019-08-17

"이명진의 첼로 리사이틀"

"보석과 같은 기교를 갖춘 깊은 음악성을 가졌으며, 
그녀의 음악적 해석과 연주는 항상 청중을 매료시켰다."
ㅡ 이명진의 스승이자 세계적인 첼리스트 N.Gutman ㅡ 

"첼리스트 이명진. 그녀는 굉장히 많은 역할을 소화해내고 있다.
솔리스트, 실내악의 멤버, 협연자, 교육자, 그리고 방송인으로서의 역할까지 다재다능함을 보여 왔다."
ㅡ the Strad Magazine (스트라드 현악전문지) ㅡ 

"힘찬 음색, 완벽한 기교와 대단한 열정을 가진 환상적인 첼리스트!"
ㅡ 독일 NRZ 신문 ㅡ

이와 같은 명성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첼리스트 이명진은 이번 아트레온갤러리콘서트에서 바르톡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랩소디, 노르웨이의 국민 작곡가 그리그의 단 하나뿐인 첼로 소나타 A단조, 베토벤의 5개 첼로 소나타 중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소나타 제3번을 연주한다.

이명진의 열정적이고 환상적인 연주와 함께 부산 MBC라디오에서 'FM 가정음악실' DJ로 활동한 바있는 그녀의 편안하고 깊이 있는 해설까지 곁들여질 이번 연주회는 관객들에게 풍성하고 감동적인 시간을 선사해 줄 것이다.

 

일시:2019. 8.17.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신촌 아트레온갤러리콘서트홀(B1F)
티켓예매: 인터파크티켓(8/6일 오전 9시 오픈)
문의:364-8900

아트레온 금릉 김현철 展 - '짐작' 우리는 초승달을 보고도 만월을 그릴 수 있다 2019-08-17
제목
금릉 김현철 展 - '짐작' 우리는 초승달을 보고도 만월을 그릴 수 있다
등록일
2019-08-17

 

아트레온갤러리 초대 작가전

<전시서문>

금릉 김현철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하고 동대학원을 거쳐 1980년대 중반 간송미술관에 입문하였다.
가헌 최완수 선생의 훈도 아래 겸재 정선을 비롯한 진경시대의 작품을 임모하며 진경산수에 대한 연구와 습득에 매진해 왔다. 또한 조선시대 초상전신의 세계를 깊이 연구, 재현, 재창조해 냄으로써 과거에 잇닿은 현대 한국화의 미래를 가늠케하는 법고창신의 길을 향해 끊임없이 정진하고 있는 화단이 주목하는 작가이다. 

‘짐작’-우리는 초승달을 보고도 만월을 그릴 수 있다’ 
문태준 시인의 글에서 전시타이틀을 가져왔다. 
문시인은 “좋은 작품은 다 말하지 않는다. 짐작의 공간을 넉넉하게 남겨두는 데에 미가 있다”고 말한다. 

과거 진경시대의 화풍을 깊이 천착한 후 체화하여 표현해 낸 금릉의 산수풍경의 특징을 꼽으라면 단연 ‘여백’이다.
평론가 박영택은 “그가 가장 보여주고 싶었던 부분이 오랜 수련 끝에 얻은 진경의 기법이 아니라 ‘여백’이란 점이다. 여백이라는 투명한 예술적 상상을 통하여 형상 너머 보이지 않는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는데 이는 최소한의 필적으로 보다 많은 느낌을 전하려는 의도이다.”라고 말했다. 

금릉이 마주했던 산수풍경 앞에 선다.
짙고 깊은 바다와 수평선, 그 위 소박한 붓질로 교교히 자리잡은 섬 하나...
아사천에 겹겹이 스미고 배인 깊고 맑은 푸른색의 변주. 
가득 차 있는 듯 하나 비어 있다. 비어있는 듯 하나 가득 차 있다. 
오래 눈길이 머문다.
색도 형체도 허락하지 않는 투명한 공간 속에 햇살이 비치고 바람이 머문다. 자연의 소리조차 들리는 듯하다.
인간은 오고 가지만 수천년을 지나며 그 자리를 지키는 풍경은 그 자리에 존재함만으로 수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작가가 펼쳐놓은 진경 앞에서 나는 나만의 진경을 만나고 ‘짐작’한다. 

우리 땅을 밟고 눈에 담아서 자신의 정서와 화풍으로 사생한 작가의 산수풍경을 따라 가며 나의 ‘짐작’을 더하는 길은 매우 흥미진진하다.

 

* 일시: 2019. 8. 15 ~ 9. 14
* 장소: 신촌 아트레온 B1,2F, 아트레온 갤러리
* 관람시간: 월 - 토 오전 11시~오후 6시까지(일요일 휴관, 8/17 연주회로 관람 불가)
* 오프닝 초대: 8월 24일, 토요일, 오후 5시
* 문의: 02-364-8900

아트레온 제25회 갤러리콘서트 2019-08-17
제목
제25회 갤러리콘서트
등록일
2019-08-17

우석뮤지움 우석 최규명 탄생 100주년 서예전각 특별전 2019-05-31
제목
우석 최규명 탄생 100주년 서예전각 특별전
등록일
2019-05-31

 

 

 

우석又石 최규명崔圭明탄생 100주년 서예(書藝)·전각(篆刻)특별전 

보월步月, 통일統一을 걷다 

 

우석재단은 우석(又石) 최규명(崔圭明, 1919~1999) 탄생 100주년 서예·전각 특별전으로 <보월步月, 통일統一을 걷다> 를 2019. 6. 7부터 6. 30까지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전시작품은 ▲<일자서一字書> <대자서大字書> <파체서破體書> 등의 실험적(實驗的)이고도 전위적(前衛的)인 서(書)와 필묵추상(筆墨抽象) ▲전통 행초서·전예작품 ▲서예(書藝)·전각(篆刻) 합체 작품까지 총 120여 점을 망라하고 있다. 

 

예술의 전당 서예 박물관의 이동국 수석 큐레이터는 “한마디로 우석은 문자구조/게슈탈트의 창조적 파괴자이다. 조형[이미지]과 내용[텍스트] 양면에서 작가가 실존하고 있는 시대 사회의 아픔으로서 ‘통일’ 문제를 평생에 걸쳐 역사전통으로 무고(撫古)하고 염(念)하면서도 전통에 머무르지 않는다. 오히려 전위적(前衛的)인 필획(筆劃)과 문자구조(文字構造)/게슈탈트에 분단의 고통과 통일(統一)의 열망이라는 우리 민족, 우리 사회의 실존문제를 정면으로 녹여내고 있다. 이 점에서 우석의 예술은 전통서예와도 일본 전위서도와도 서구의 순수추상미술과도 차별적이다.”라고 말한다.

 

우석 최규명의 아들이자 우석 재단 이사장 최호준(전 경기대 총장)과 근원 김양동(계명대 석좌교수, 서예 전각가), 이종목(이화여대 동양화과 교수), 이동국(서예 박물관 수석큐레이터) 등의 참여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우석 서(書)와 각(刻)의 전모를 시대정신(時代精神)의 표출이라는 관점에서 ‘통일(統一)’을 키워드로 [I부] 보월步月, 백두한라 白頭漢拏  [II부]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천리지행시이족하 千里之行始以足下  [III부] 파라다이스, 녹명 鹿鳴  [IV부] 나를 이기다, 극기 克己 등 총 4부로 펼쳐 보인다.

 

주요 전시 작품은 <산홍산(山虹山)>, <백두한라(白頭漢拏)>, <금강산(金剛山)>, <고려(高麗)>, <산山>, <반핵(反核)>, <주체 (主體)>, <포일(抱一)>, <인내천人乃天 천내심天乃心>, <자강불식(自彊不息)>, <협(協)>, <월보(月步)> 등 우리 민족의 시대적 과제이자 작가 자신의 실존 문제인 ‘통일(統一)'을 우석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전위적(前衛 的)이고도 전복적(顚覆的)인 서(書), 각(刻), 필묵(筆墨) 언어로 형상화(形象化) 했는지를 보여준다. 

 

우석의 작품세계에 대해 근원 김양동은 “어떤 계보에도 걸림없이 무수한 내공으로 육화(肉化)된 충동적 본능의 덩어리를, 무의식의 세계를, 자생적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려 백두에서 한라까지를 붓 한자루의 조형성으로 표현한, 한국 서단에서 그 누구도 걸어가보지 못한 전인미답(前人未踏)의 길을 열어놓았다” 평하고 있다.

 

우석은 1919년 독립동이로서 개성이 고향으로 '일제강점기', '광복', '6.25전쟁', '남북분단'의 역사실존을 온 몸으로 겪어 온 세대이다. 남북이 분단되고 식민지 서구화로 역사전통이 여지없이 버려지는 시대사회에서 개성상인이자 20세기 한국서단의 아웃사이더로서 고독한 필묵투사이자 독보(獨步) 독선(獨善)의 통일작가가 우석이다. 우석은 이런 시대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정면으로 받아들여 홀로 한밤에 깨어 간절(懇切)하게 전복(顚覆)된 필묵(筆墨)언어로, 온 몸과 마음으로 우리민족의 절대명제(絶對命題)인 ‘통일(統一)’을 토로해 왔다. 이번 전시를 통해 미래 서(書)의 길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우석 100년의 작품세계를 만나보게 되기를 바란다.

 

 

[I부] 보월步月,백두한라白頭漢拏 

여기에서는 우리민족의 시대적 과제이자 작가 자신의 실존 문제인 ‘통일(統一)'을 우석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전위적(前衛 的)이고도 전복적(顚覆的)인 서(書), 각(刻), 필묵(筆墨) 언어로 형상화(形象化) 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1919년 독립동이로 서 개성이 고향인 작가는 '일제강점기', '광복', '6.25전쟁', '남북분단'의 역사실존을 온 몸으로 겪어 오면서 이산(離散)과 분단 (分斷)의 아픔/고통/슬픔/비애를 어느 누구보다도 처절하게 겪었다. 작가는 이런 시대사회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정면으로 받아들여 필묵(筆墨)으로, 온몸으로, 홀로 한밤에 깨어 간절(懇切)하게, 절실(切實)하게, 사무치게 토로하고 있다. 

<산홍산(山虹山)>, <백두한라(白頭漢拏)>, <금강산(金剛山)>, <고려(高麗)>, <박애(博愛)>, <산山>, <반핵(反核)> , <주체 (主體)>, <포일(抱一)>, <인내천人乃天 천내심天乃心>, <자강불식(自彊不息)>, <협(協)>, <월보(月步)> 등이 주요 작품이 된 다.

<산홍산(山虹山)>, 700x100cm, 광목에 아크릴, 1980년대 중반 제작. 

‘백두산’과 ‘한라산’을 그림문자로 하여 무지개로 연결시키면서 남북통일을 열망하고 있다.

 

[II부]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천리지행시이족하 千里之行始以足下 

여기에서는 아무리 원대하고 중차대한 통일 대장정이라도 ‘한 발 한 발’ ‘차근 차근’ ‘스텝 바이 스텝’으로 달성될 수 있음을 작가가 실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개성상인’으로서 사업이나 예술, 심지어 통일문제 해결까지 일이관지(一以貫之) 하는 몸에 밴 생활철학이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특히 ‘묵광(墨狂)’, ‘석치(石痴)’로 한평생 살아 온 작가의 전각(篆刻)과 서예(書藝) 세계가 어떻게 같고도 다르게 한 화면(畵面)에서 조화(調和)롭게 만나고 있는가를 보여 준다. 

주요 전시 작품은 <실사구시(實事求是)>, <장생안락(長生安樂)>, <무(無)>, <몽(夢)>, <측은지심 사양지심(惻隱之心 辭讓 之心)>, <파사현정(破邪顯正)>,<천리지행시위족하(千里至行始爲足下)>등이다. 

 

 千里之行 始於足下 천리지행 시어족하  45x70

 

 

[III부] ‘파라다이스 鹿鳴’ 

여기에서는 작가의 마음에 각인(刻印)된 남북통일(南北統一) 이후의 이상적인 우리나라 모습을 ‘사슴이 우는 파라다이스' 로 상정하고 이제는 필묵(筆墨)으로 ‘쓴’ 것이 아니라 돌에다 ‘새긴’ 것이다. ‘부귀(富貴)’와 ‘장락(長樂)’은 양의 동서(東西)와 고금(古今)을 막론하고 인간이면 누구나 희구하는 복지(福祉) 세상이다. 하지만 작가는 통일 후 전개될 이러한 파라디이스를 미래가 아니라 신화(神話)시대와 고대 문명 사회로부터 호출해 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요한다. 

여기서 주목되는 작품은 <락(樂)>, <녹명(鹿鳴)>, <영수가복永壽嘉福>, <복록수우천福祿受于天>, <장락(長樂)>, <청 산백운인(靑山白雲人)>, <직재기중(直在其中)> 등이다.

<복록수우천福祿受于天> 6x6x4.3

[IV부] 나를 이기다, 극기 克己 

여기에서는 예술가로서, 사업가로서, 말만이 아니라 작가 자신이 평생 염(念)하고 지키고 실천(實踐)해 온 덕목들을 보여 주고 있다. 이것은 통일(統一)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인간(人間)이라면 당연히 실천해야 할 것들이다. 눈 앞의 국토통일, 경제통 일, 정치통일만이 아니라 문화통일, 정신통일이 될 때 남북(南北)이 진정한 완전체(完全體)가 된다. 

주요작품은 <극기(克己)>, <죽림(竹林)>, <대오(大悟)>, <독선(獨善)>, <근무가보(勤無價寶)>, < 안분(安分)>이다. 

이번 전시를 주최한 우석재단 최호준 이사장은 이제 시대가 시대인 만큼 “어떤 정치적 동기나 야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자주(自主) 독립(獨立)된 국가와 민주화(民主化)된 사회에서 소시민(小市民)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을 앎에서 그치지 않고 실천 (實踐)하는 것이 최소한의 책무(責務)라고 생각하고 행동(行動)했던 순수성(純粹性)이나 용기(勇氣)는 높이 평가받아야 하지 않을까!” 하고 있는 그대로 우석의 예술 세계가 평가되기를 바라고 있다. 

요컨대 우석 서(書)는 진정 독립되고 민주화된 국가의 소시민의 소양실천의 결정이기에 지금에 와서 이제는 달밤이 아니라 대낮에 우리 시대 서(書)의 미래로서, 통일(統一)의 열망실천으로서 다함께 노래 부를 수 있는 것이다.

 

20세기 한국서단의 아웃사이더
- 독보(獨步)독선(獨善)의통일작가 

 

20세기 한국의 근현대는 식민지(植民地), 서구화(西歐化)로 요약된다. 전통이라는 입장에서 암흑기다. 우리 전통과 역사는 내버려지고 파괴되어 정체성이 상실되었다. 특히 전통 예술의 핵심인 서화(書畵)와 필묵이라는 입장에서 보더라도 식민지 서구화 과정에서 서(書)는 서(書)대로 화(畵)는 화(畵)대로 분리되었다. 이런 가운데 한국서예 근현대 100년의 역사는 한마디로 공모전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입상(入賞)목적의 공모전 글씨가 서예의 전부이다시피 하고 작가가 실존하고 살아가는 사회의 현실 문제와는 완전히 괴리(乖離)된 글씨만이 양산된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우석은 공모전 출신의 그 흔한 작가가 아니다. 우석의 작가적 성격을 붙이자면 전통시대 문인(文人)의 연장으로서 여기(餘技)내지는 취미(趣味) 수준의 재야작가 정도로 생각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시대 프로작가들이 가지 않은 독보적인 길을 간 프로로서의 작품 창작 궤적이나 성격으로 볼 때 여기에는 더더욱 해당되지 않는다. 

우석의 작가적 성격은 전통시대 반골(反骨), 은일(隱逸)의 문인/선비의 현대적 환생이다. 요컨대 영락없는 ‘개성상인’을 넘어 통일 문제를 평생 화두로 풀어 낸 전무후무한 예술가로 자리매김 된다. 

 

‘통일(統一)’은 우리민족의 절대명제(絶對命題)다. 

우석의 서(書)는 이 시대 우리 민족의 최대 과제인 ‘통일(統一)’ 문제를 직접 평생 필묵(筆墨)으로 정면대결 하면서 풀어내 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에 대해 우석은 1992년 동경 전시 때 KBS 이일화 특파원과의 인터뷰에서 일자대자서로 쓴 ‘주 (主)’를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갑골문자(甲骨文字)의 ‘주(主)’문자를 소재로 해서 (작품을 하였다), 우리민족의 주체성(主體性), 주체(主體)가 우리민족의 생명(生命)이요, 우리 민족 통일(統一)을 절대명제(絶對命題)로 생각하고(작품을 하였다)” 

이렇게 민족통일을 절대명제로 하고 있듯이 우석은 통일(統一)을 화두로 '일제강점기', '광복', '6.25전쟁', '남북분단'의 역사와 실존을 온몸으로 겪어 오면서 이산(離散)과 분단(分斷)의 아픔/고통/슬픔/비애를 온 몸으로, 독선(獨善)으로 필묵(筆墨) 토로하고있다. 

 

통일(統一)을 향한 고독한 필묵투사(筆墨鬪士),
그리고 전조선 정당 사회단체 연석회의 동행과 <고미술시보> 창간과 개성상인 

우리시대 주류 서단의 여타 작가들과 차별적인 우석 서(書)의 행보는 일차적으로 다양한 사회참여다. 특히 해방 공간에 우파인 김구와 함께 중도 김규식, 좌파 김일성/김두봉과의 평양회담 참석이나 <고미술시보> 창간, 진보적인 교육사업과 노동운동 지원은 우석의 예술정신과 철학이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는 지를 적확하게 알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우석의 필묵은 궁극적으로는 예컨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동시대 김구 주석이나 이승만 대통령과 같은 사회/정치 참여 인물들의 서(書) 언어와 같고도 다르다. 김구, 이승만의 경우 ‘통일’, ‘민족’ ,‘정신’, ‘문화’를 키워드로 무수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우석의 경우 이런 서작(書作)에 안주하지 않고, 전통/고전을 토대로 서언어(書言語) 자체를 필획(筆劃)에서 부터 문자구조(文字構造)/게슈탈트까지 현대적으로전복, 해방시켜 내고 있다는 점에서는 완전히 차별적이다. 더욱더 서단 주류의 필묵 행보와는 죽어도 보조를 맞출 수도 없는, 전혀 다른 ‘독선(獨善)’의 걸음걸이, 즉 독보(獨步)다. 그래서 우석은 외로운 투사다. 요컨대 우석 서(書)는 진정 독립되고 민주화된 국가의 소시민의 소양실천의 결정이기에 지금에 와서 이제는 달밤이 아니라 대낮에 우리 시대 서(書)의 미래로서, 통일(統一)의 열망 실천으로서 다함께 노래부를 수 있는 것이다. 

 

전통의 전복(顚覆)으로서 실험(實驗)과 전위(前衛) - ‘대자서(大字書)’ ‘일자서(一字書) 

그런데 우석은 이런 ‘통일(統一)’이라는 실존문제를 조형과 내용, 즉 이미지와 텍스트 양측면에서 일자서, 대자서와 같은 전위서/설험서로 풀어내고 있다. 그것도 철저히 전통 서(書)와 고전 텍스트의 체득과 창조적(創造的) 파괴(破壞)이자 전복(顚 覆)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요한다. 이 점에서 우석 서(書)는 기존의 제도권 서(書)와는 완전히 차별적이다. 예컨대 우석의 ‘일자서’, ‘대자서’ 텍스트는 한 자(字)내지는 두 서 너 자(字)에 불과하다. 하지만 모두 노장(老莊)과 논어(論語), 맹자(孟子)는 물론 불경과 성경을 토대로 작가가 살아가는 현실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반추해 내면서 추출해 낸 촌철살인(寸鐵殺人)과 같은 언어다. 

그러면서도 이것을 텍스트, 즉 내용을 넘어 다시 이미지, 즉 조형적으로 재해석해 내고, 심지어는 전복(顚覆)해 내고 있다. 예컨대 한 자 두 자는 물론 서너 자의 텍스트 마저도 우석의 필묵을 거치면 영락없이 기존과 다른 일자서 대자서 하나의 글자구조와 필획은 물론 전혀 다른 서체로 재탄생 된다. 특히 고문자학과 전각(篆刻) 언어에서 배태된 갑골문과 종정문과 같은 고대문자 상형문자(象形文字)의 필획(筆劃)과 구조(構造)를 행초(行草)로 전환시켜 낸다. 동시에 필획/필묵의 태세(太細), 곡직(曲 直), 질삽(疾澁: 매끄러운 획과 까칠한 획) 관계는 물론 장법(章法)에 가서 글자의 대소(大小)와 상하(上下) 위치, 더 나아가서 는 주종(主從) 관계까지 뒤집어 버린다. 

 

문자구조[게슈탈트]의 창조적(創造的) 파괴자(破壞者) 

<고려(高麗)>의 경우 아크릴과 브러시로 서예 일탈(逸脫)을 감행하고 있다. 하지만 필묵과 전각이 육화된 우석에게는 아크릴과 브러시 마저도 일상이다. 우석의 고려(高麗)는 ‘려(麗)’의 시원/원형으로서 갑골문, 종정문과 같은 상형문자에서 사슴[록 (鹿)] 원형을 불러내어 ‘고(高)’자의 다리와 사슴의 다리를 한 획(劃)으로 묶어서 연결시켜 버린다. 그리고 고딕계통의 영어 알파벳으로 'KOREA'라고 작품의 하단부에 활자화 시켜 내고 있다. 이 경우는 필묵작업 <고려(高麗)2, 3>도 마찬가지 경우이다. 고려(高麗)를 행초 일자(一字)로 리드미컬하게 달려 내거나, 상형문자 일자(一字)로 구축(構築), 축조(築造)해 내면서 자유자재(自由自在)로 ‘고려(高麗)’를 요리하고 가지고 놀고 있다. 그야말로 ‘필묵유희(筆墨遊戱)’, ‘문자유희(文字遊戱)’ 그 자체다. 이미 우석의 ‘고려(高麗)’는 사슴이 뛰노는 파라다이스로서 통일한국, 통일조국, 한반도의 미래를 ‘쓰고’, ‘그리고’, ‘치고’ 있다. 그런데 우석의 이런 문자구조의 해체와 재구성, 전복 그리고 새로운 문자구조/게슈탈트 창출은 비단 이 작품 만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우석의 일자서 대자서 모든 작품이 여기에 해당된다. 더이상 글씨를 잘 쓰고 못 쓰고를 넘어 선 지점에 있는 것이 우석의 서(書)다. 이런 맥락에서 우석 서(書)는 현대미술과 바로 직통된다. 

<산고수장 山高水長>의 경우 초서(草書)의 ‘山’, ‘高’, ‘水’, ‘長’ 네 글자의 리드미컬한 필획(筆劃)이 구절양장(九折羊腸)의 금강산 만폭동 계곡물과 같이 유장하게 흘러 내리면서 얽히고 설켜 전혀 다른 하나의 새로운 글자조합/이미지를 창출해 낸다. 이런 경우는 <요산(樂山)>, <고려(高麗)>, <인내천(人乃天)>, <인내천 천내심(人乃天 天乃心)> 등 거의 모든 작품에 해당된다. 문자구조, 즉 각 글자를 해체(解體)하고 재결합(再結合)해 낸 결정(結晶)이다. 

한마디로 우석은 문자구조/게슈탈트의 창조적 파괴자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석이야 말로 조형[이미지]과 내용[텍스트] 양면에서 작가가 실존하고 있는 시대 사회의 아픔으로서 ‘통일’ 문제를 평생에 걸쳐 역사전통으로 무고(撫古)하면서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우석 서(書)의 현대성/전위성을 보는 시각
- 필획(筆劃)의 굴신지의(屈伸之意)와 추상표현주의 

요컨대 우석 서(書)는 이렇게 서단의 보수성과 필묵 언어/서 언어의 무시 분위기에서 지금까지 개관인체 폐관으로 우리의 뒷전에 밀려 있었고 지금 다시 우리 앞에 섰다. 

우석의 전위/실험 작품은 지금까지 본대로 조형[이미지]과 내용[텍스트]의 양 측면에서 하나로 통하는 깊은 역사전통의 체득을 토대/전제로 하고 있다. 

전통적인 입장/시각에서 우석 서(書)의 실험성, 전위성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가는 여전히 문제가 된다. 더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본대로 우석의 서(書) 각(刻)에 있어 일자서 대자서의 구조혁명과 동시에 특히 두드러지는 질삽(疾澁: 매끄러운 획과 까칠한 획)의 미학(美學)문제다. 

사실 따지고 보면 동아시아 서(書)에 있어 필획(筆劃) 자체가 선(線, line]이 아니라 입체(立體, stroke)로서 이미 추상(抽象) 언어이다. 한마디로 ‘괴(怪)’다. 그야말로 심수상응(心手相應)이고 서구 현대미술의 추상표현주의(抽象表現主義) 언어로 말 하면 작가의 무의식(無意識) 세계까지 문제 삼는 오토마티즘과도 맥락이 닿아있다. ‘괴(怪)’의 아름다움을 기준으로 우석의 서 (書)를 본다면 앞서 본 일자서 대자서 구조/게슈탈트 자체의 혁명적 변화에 방점이 찍힌다. 

 

괴(怪)와 추(醜), 그리고 필묵유희 

서구에서 고대(古代)와 현대(現代)의 타협할 수 없는 상이성(相異性)은 기존의 고전적인 미(美)의 개념과 달리 추(醜)가 미(美)의 마당에 등장 하였다는 사실이다. ‘아름다움’만이 미(美)가 되는 것이 아니라 ‘추(醜)함’ 마저도 아름다움이 되는 것이 현대 미학이다. 

이것은 바로 서구미술에서의 큐비즘이나 추상표현주의(抽象表現主義)의 조형미학이기도 하다. 더욱이 이런 우석의 전위/ 실험 필획과 구조에 분단의 고통과 통일(統一)의 열망이라는 우리 민족, 우리 사회의 실존문제가 정면으로 녹아나 있다는 점에서 순수추상과도 차별적이다. 

 

우석 서(書)의 가치와 의의 

이점에서 우석 예술은 우리시대 서예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전통, 더 정확히는 전통을 빙자한 수구에 매몰된 공모전 서예와는 완전히 차별적이다. 이미 35년 전, 당시 주류 한국 서단의 거장 중 한 사람인 여초(如初) 김응현(金膺顯)은 이런 우석의 서(書)를 <又石 崔圭明 書法 展覽會(1986.3.16~20 / 세종문화회관)>를 계기로 목도하고 진부(陳腐)와 완고(頑固)의 현대 한국 서(書)를 혁파(革罷)하는 미래가 됨을 내다보고 있었다. 

“일반대중이 즐기는 속체(俗體)에서 볼 수 있는 천연(天然)의 묘(妙)와 진솔(眞率)의 미(美)를 우석의 작품에서 느낄 수 있어, 통쾌(痛快)를 맛보고 한국 서예가 진부(陳腐)에서 그 완고(頑固)를 벗을 조짐을 볼 수도 있다” 

재삼 이야기 하고 있지만 예술가에게 있어 당대 사회 현실의 직시가 형상성 이전의 문제임을 우석에게 다시금 확인한다. 특히 우석이라는 작가에게는 골수에 박힌 개성상인으로서 ‘평소 자본주의(資本主義)의 심각한 모순에 큰 회의를 느끼고 인간평등(人間平等)이라는 사회민주주의(社會民主主義) 이념’의 실천을 일생에 걸쳐 ‘통일필묵’으로 성취해냈다는 지점에서 우석이라는 인간과 삶, 그리고 예술이 일체가 되면서 진정한 위대성이 있는 것이다. 

 

우리시대 예술의 과제 

예술은 시대와 사회의 아픔을 여하히 형상화 해내는가가 궁극적인 과제이고 존재 이유다. 

우석의 한 평생 과제는 지금 더 절실히 우리 작가들의 과제로 남아 우리 앞에 제시되어 있다.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한 밤이 아니라 대낮에 우리 모두가 필묵으로 불러야 할 노래가 된 것이 ‘통일(統一)’이다. 그것이야 말로 우리 민족의 완전한 정치적, 문화적 독립(獨立) 지점이기도 하다. 

요컨대 식민지, 서구화, 분단이라는 엄혹한 100년 암흑기(暗黑期)에 우석의 통일(統一)을 향한 필묵(筆墨) 행보는 서구 미술 광풍(狂風)의 저항이자, 20세기 우리의 새로운 서화미술(書畵美術) 전통을 만들어 낸 고독한 여정이다. 동시에 그 광풍을 우리의 전통(傳統)과 역사(歷史)로 녹여내면서 남북(南北)의 문화적 동질성(同質性), 정체성(正體性)을 서(書)로 회복해 내는 쾌거다. 

문화의 완성이 독립의 완성이고 통일의 완성이라면 여기서 문화의 핵은 당연히 예술이다. 그리고 적어도 한국에서 예술의 핵이자 정체성은 역사전통과 미래예술의 토대이자 동아시아 예술의 공통분모인 서(書)를 빼놓고는 말 할 수가 없다. 통일(統 一)을 향한 우석의 백년 보월(步月)이 독보(獨步), 독선(獨善)이 되는 이유다. (끝) 

 

<주요전시 작품 소개 > 

1. <보월步月>, 119x122cm, 지본수묵, 1980년대 중반 제작. 

달 월(月)자를 상형문자(象形文字)로 휘호한 다음 먹물로 붓을 대신하여 작가 자신의 족적(足跡)을 화면에 직접 걸어가며 찍었다. 통일을 드러내놓고 말하기 어려운 엄혹한 시대, 달밤을 걸으며 통일을 염(念)할 수밖에 없는 작가의 말할 수 없는 고뇌 가 찍혀 있다. 족적은 서(書) 문명 내지는 문자(文字) 문명의 시작이기도 하다.

2. <고려(高麗)>, 188x243cm, 캔버스에 아크릴, 1990년대 중반 제작. 

‘려(麗)’를 상형문자에서 사슴[록(鹿)] 원형을 불러내어 ‘고(高)’자의 다리와 사슴의 다리를 한 획(劃)으로 묶어서 연결시키고 있다. 그리고 고딕계통의 영어 알파벳으로 'KOREA'라고 작품의 하단부에 활자화시켜 내고 있다. 그야말로 문자구조의 창조적 파괴로서 ‘문자유희(文字遊戱)’ 그 자체다. 이미 우석의 ‘고려(高麗)’는 사슴이 뛰노는 파라디이스로서 통일조국 한반도의 미 래를 ‘쓰고’, ‘그리고’, ‘치고’있다.

 

3. <산山>, 63x125cm, 지본수묵, 1990년대 중반 제작. 

하늘이 울어도 울지 않는 요지부동(搖之不動)의 산(山)의 이미지를 무쇠작대기보다 더한 육중한 필획(筆劃)으로 형상화하 고 있다. 작가에게 ‘남북통일(南北統一)’이란 작품<산>과 같이 물러 설 수 없는 우리 민족의 절대명제이다.

4. <협(協)>, 63x125cm, 지본수묵, 1990년대 중반 제작. 

먹의 윤갈(潤渴)대비가 극심한 행서(行書)로 일자대자서(一字大字書)를 휘호하고, 손바닥과 팔뚝까지 먹으로 미끄러지듯 찍어내고있다.하지만아무리손을내뻗어도어느누구도내미는손이없다.통일을향한작가의처절한절규(絶叫)가온화 면에가득배여있다.엄혹한시대가말해주듯대낮이아니라한밤에홀로깨어‘보월(步月)’로부를수밖에없는시대의‘통일 (統一)’ 의 붓질이고 붓 길이다.

 

<복>, 123 x34cm, 지본수묵, 1990년대 중반 제작. 

무쇠작대기 같은 강건한 직획(直劃)을 위주로 한글의 ‘복’자를 휘호하고 한자로 수(壽) · 부(富) · 강녕(康寧) · 유호덕(攸好 德) · 고종명(考終命)의 오복(五福)을 적었다. 특히 일기가성(一氣呵成)으로 한 호흡에 단숨에 그어재낀 수평획(水平劃)인 중성 ‘ᅩ’ 획을 기준으로 대각으로 가로지르는 초성 ‘ᄇ’ 획과 종성 ‘ᄀ’ 획을 상하(上下)로 배치시키면서 기존의 기능적이고 평 면적인 한글구조/게슈탈트를 다이나믹한 창조공간으로 파괴시키고 있다. 이런 공간 경영 능력은 한자서와 전각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우석만의 독자적인 경지이고 성취이다. 

아트레온 제24회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 2019-05-17
제목
제24회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
등록일
2019-05-17

제24회 갤러리콘서트 소식전합니다.

 

이번 콘서트는 현악 4중주, ‘초여름의 낭만’입니다.

아트레온 갤러리 콘서트 1회의 문을 연 비올리스트 유창연과 바이올리니스트 이원식, 김광훈, 첼리스트 이동일이 함께합니다.

콰르텟 원(Quartet One)이 들려줄 초여름의 낭만.

아름다운 하모니와 로맨틱한 현의 선율에 흠뻑 빠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일시: 2019. 5. 25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신촌 아트레온 갤러리콘서트홀(B1F 카페녹명)

티켓: 전석 2만원(장애인 20%, 초중고생 50% 할인)

티켓구매: 인터파크티켓(5/15, 오전 9시 오픈), 전화예매, 현장구매

문의: 02-364-8900

 

* 주말 주차장이 혼잡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주차는 건물뒷편과 우측 홈런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장을 받아가시면 3시간 4,000원 이용가능.

* 갤러리 콘서트홀로 오시려면 1층 에스컬레이터옆 계단을 이용하시거나 스타벅스옆 문으로 들어가 우측 비상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십시오(오후 4:50 이후로는 에스컬레이터 사용금지)

아트레온 갤러리 기획전 2019-04-16
제목
갤러리 기획전
등록일
2019-04-16

아트레온 갤러리 기획전
"풍경 속 풍경"

신촌 아트레온 갤러리에서는 4월 18일부터 5월 28일까지<풍경 속 풍경>전을 연다.

매일의 삶에서 마주하게 되는 일상의 풍경 혹은 여행이나 사건 등을 통해 평소와는 달리 각인되어지는 어떤 풍경은 개개인의 경험과 가치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지곤 한다. 그간 자기만의 시각으로 개성있는 작품세계를 펼쳐온 권인경, 유한이, 진리바 세 작가의 작품을 모아보았다.

권인경의 작품 속에는 도시와 산수가 함께 공존한다. 나누어지고 펼쳐지는 공간 속에서 자연과 일상이 율동감있게 배치된다. 작품 속에 묘하게 어울려 있는 도시와 자연은 도시를 사는 현대인의 갈망과 닿아 있다는 느낌이 든다. 유한이는 인간의 편의에 의해 만들어진 여러 사회적 제도들에 대해 질문하며 문명이 가져온 복잡함과 모호함에 대해 역설한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구조물과 경계가 아무리 치밀하다 해도 우연히 끼어드는 변수들을 통제할 수 없는 불확실성에 의지하여 살아가야 하는 유한한 인간 존재를 그만의 방식으로 표현한다. 진리바는 오늘을 사는 작가의 입장에서 조선 진경산수를 재해석한다. 과거 선비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삶의 공간인 자연이 현대인에게도 같은 의미로 다가올 수 있음을 조선시대와 현대의 회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작가들의 시점에서 읽어 낸 풍경 속에 담긴 통찰을 통해 인간 내면에 투영되는 또다른 의미의 풍경을 다양한 시선으로 해석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기간: 2019년 4월 18일(목) ~ 5월 28일(화)
장소: 신촌 아트레온 갤러리 지하 1층, 2층
관람시간: 월~토 오전 11시 - 오후 6시
관람료: 무료

* 1층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으로 내려오시면 됩니다. 엘리베이터 이용시 스타벅스 옆 문으로 들어가 우측 비상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하1층으로 오시면 됩니다.
문의: 02-364-8900

아트레온 내부사진
아트레온 위치안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 129 아트레온(창천동 20-25)
아트레온 교통편 안내
버스 이용시
  • 신영극장
    마을
    마포10
  • 아트레온
    마을
    마포07, 서대문05
  • 신촌역 2호선
    광역
    1300, 1400, 1500, 1601, 6724
  • 신촌역 2호선 (13-142)
    간선
    153
    지선
    5713, 7024
    직행
    3000
  • 신촌오거리, 2호선 신촌역 (13-022)
    간선
    N26, N62, 153, 270, 271, 273, 602, 603, 721, 8153
    지선
    5712, 5713, 5714, 6712, 7011, 7611
    직행
    1004, 3000
    광역
    M6117, M6118, M6628, 6724, 1000, 1100, 1101, 1200, 1300, 1301, 1400, 1500, 1601
    좌석
    921
    공항
    6002
  • 신촌오거리, 2호선 신촌역 (13-023)
    간선
    N26, N62, 273, 270, 271, 602, 603, 721, 707
    지선
    6716, 7011, 7611, 7713
    직행
    1004
    광역
    M6117, M6118, M6628, 6724, 1000, 1100, 1101, 1301
    좌석
    800
    공항
    6002
  • 교보생명 (아트레온 건너편)
    마을
    마포07
지하철 이용시
2호선 신촌역 4번 출구에서 이대역 방향으로 도보로 5분
경의중앙선 신촌역에서 합정역 방향으로 도보로 5분